넘버링 무비는 영화 작품을 단순히 별점이나 평점으로 평가하는 것에서 벗어나고자 합니다. 넘버링 번호 순서대로 제시된 요소들을 통해 영화를 조금 더 깊이, 다양한 시각에서 느껴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편집자말]
 
영화 <킬링> 스틸컷 영화 <킬링> 스틸컷

▲ 영화 <킬링> 스틸컷 영화 <킬링> 스틸컷 ⓒ 부산국제영화제


01.
뜨거운 불꽃과 힘찬 무두질, 검을 쥔 채로 떨려오는 한 남자의 양손을 비추여 영화는 시작된다. 배우와 감독으로 모두 뛰어난 역량을 보여주고 있는 츠카모토 신야 감독의 신작 <킬링>의 오프닝이다. 영화가 이보다 더 간결할 수 있을까? 19세기 말 에도 시대를 배경으로 한 이번 작품은 고전 사무라이의 이야기를 군더더기 없이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작품이다. 최소한의 대사 처리와 음악적 장치는 관객들이 인물들의 호흡이나 표정, 자연적으로 발생되는 소음에만 의지한 채 극을 이해하도록 이끌어 나간다.

하나의 작품이 사실적이라는 이야기는 과장이 없다는 의미로 해석이 가능하기도 하지만, 반대로 함축이나 은유가 없이 직접적으로 묘사된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 이 작품이 진검으로 사람을 베는 사무라이들의 이야기를 소재로 하고 있다는 점과 사실적으로 묘사된다는 점이 결합할 때 상상할 수 있는 장면들, 낭자하게 피가 흐르고, 신체가 절단되고 훼손되는 등의 모습들이 여과 없이 그려진다.

02.
본격적인 이야기의 시작과 함께 주인공인 모쿠노신(이케마츠 소스케 역)이 자신이 몸을 의탁하고 있는 농부의 아들 이치스케와 목검 대련을 하는 장면이 등장한다. 두 사람의 대련 모습만 보더라도 일방적으로 당하기만 하는 이치스케와 달리, 모쿠노신에게서는 실력자의 면모가 엿보인다. 이치스케의 누나이자 농부의 딸인 유(아오이 유우)와 밀애의 감정을 나누면서 한가로운 일상을 보내는 주인공. 이 평화는 에도로 향하는 검객 사와무라와 무법자 패거리가 마을을 찾아오면서 깨지고 만다.

영화 <킬링>의 중심에는 주인공 모쿠노신이 있고, 모쿠노신에게는 진검을 잡을 수 없는, 더 정확히 말하자면 진검으로 사람을 벨 수 없는 트라우마가 존재한다. 서로가 진검으로 승부하고 사람이 사람을 상처 입히고 죽이는 일이 빈번한 사무라이 시대에 다른 사람도 아닌 검객이 진검을 잡을 수 없고 사람을 벨 수 없다니. 영화는 이 뒤틀린 설정에서 시작해 이야기를 키워나간다.

그렇다고 해서 모쿠노신이 검술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는 인물도 아니다. 검객 사와무라는 우연히 그가 이치스케와 목검 대련을 하는 모습을 보고 한 눈에 그 실력을 알아본다. 목검이 아니라 진검을 쥔다면 곁에 두고 자신의 목숨을 맡기는 동료로 삼아도 괜찮을 것이라는 믿음을 가질 만큼 뛰어났던 것이다. 다만, 영화는 그의 그런 트라우마가 왜 시작되었는지에 대해서는 깊게 파고들지 않는다. – 영화의 처음에 등장했던 떨리는 손 역시 모쿠노신의 손이다. - 지금 그의 모습에 집중한다.
 
영화 <킬링> 스틸컷 영화 <킬링> 스틸컷

▲ 영화 <킬링> 스틸컷 영화 <킬링> 스틸컷 ⓒ 부산국제영화제


03.
한편, 모쿠노신에게 끊임없이 대련을 신청하는 어린 이치스케에게는 자신이 농민의 집안에서 태어난 사람이라는 계급에서 비롯된 열등감이 있다. 이치스케 역시 실력이 모자라지는 않으나 농민의 계급을 갖고 태어난 이는 결코 사무라이가 될 수 없는 신분의 한계 때문에 남들보다 훨씬 더 높은 능력을 갖기 위해, 또 자신의 열등감을 지우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런 그의 행동은 조급함이 되어 스스로의 명을 단축하는 계기가 된다. 마을을 찾아온 무법자 패거리들에 의해 그 열등감이 건드려지자 참지 못하고 마는 것. 그 또한 모쿠노신을 찾아온 사와무라로부터 재능을 인정받기는 하였으나, 실전 경험으로 단련이 된 패거리들의 실력에는 역부족일 수 밖에 없었으며 호되게 당하고 만다.

04.
이 지점부터 영화는 실력 좋은 무사들이 전국 시대를 평화와 번영의 시대로 이끌기 위해 뜻을 뭉쳐 의롭게 일어서는 내용이 아닌, 복수가 복수를 낳고, 그 복수로 인해 모두가 공멸하는 비극적 결말을 향해 내달리기 시작한다. 그렇게 당하고 돌아 온 이치스케의 모습을 보고 이에 대한 복수를 만류하는 모쿠노신과 장차 자신의 동료가 될 자의 아픔에 대한 복수를 준비하는 사와무라의 생각이 다르다는 것이 외적 갈등을 형성하는 계기가 된다.

결국 복수에 나선 사와무라는 무법자 패거리들을 처단하는 과정에서 무리 중 한 명을 놓치게 되고, 달아난 자는 또 다른 무리들을 이끌고 마을로 돌아와 이치스케와 그의 부모를 모두 죽이고 만다. 복수가 또 다른 복수를 낳은 전형적인 비극이다. 어느 쪽이 먼저인가를 논하기에는 일이 이미 너무 커져 버렸고, 그 결과가 참혹하기만 하다. 이쯤 되면 양 쪽 모두 남은 자들의 사정은 마찬가지. 자신이 잃은 것보다 더 큰 상처를 상대에게 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이 시기는 그런 시기였다. 사람이 사람을 베고, 피를 피로서 갚는 시기.

05.
이 과정에서 사와무라는 주인공이 갖고 있던 딜레마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그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동생을 포함한 가족 모두를 잃은 유를 이용한다. 하지만, 모쿠노신은 유가 패거리들에 의해 겁탈을 당하는 장면을 보고서도 검을 집어 들지 못한다. 과연 그에게 어떤 일이 있었던 걸까? 모쿠노신과 유가 영화의 초반부에서 감각적인 장면을 통해 서로의 사랑을 확인했던 점을 고려하면, 그의 트라우마가 결코 가벼운 종류의 것이 아니라는 것을 짐작해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상황이 사와무라에 의해 정리가 되고 난 후에 그는 스스로를 자책하며 이렇게 절규한다. '나도 사람을 벨 수 있게 되고 싶습니다. 나도 사람을 벨 수 있게 되고 싶습니다.' 목검을 들고는 최고의 검술을 보여주는 검객이 한다고는 상상하기 힘든 말이 아닐 수가 없다.
 
영화 <킬링> 스틸컷 영화 <킬링> 스틸컷

▲ 영화 <킬링> 스틸컷 영화 <킬링> 스틸컷 ⓒ 부산국제영화제


06.
사람을 향해 칼을 들지 않을 수 있다면 가장 좋겠지만, 그럴 수 없는 시대라면 살검과 활검, 즉 사람을 살리기 위해 칼을 드는 것과 사람을 죽이기 위해 칼을 드는 것을 구분할 줄 알고 적절한 때에 쓸 줄 아는 것이 차선의 방법일 것이다. 사와무라와 모쿠노신의 근본적인 차이는 여기에 있다. 활검을 들 수 있는 사와무라와 그렇지 못한 모쿠노신. 그렇다고 해서 사와무라가 언제나 사람을 살리기 위해 검을 쓰느냐 아니냐에 대한 문제는 여기서 논하지 않도록 하겠다. 앞서 언급했듯이 그는 모쿠노신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유를 이용하는 모습도 보이는 자다.

자신이 사랑하는 자의 위급한 상황을 타개할 수도 없을 정도로 마음이 붕괴되어 진검을 들 수 없는 사무라이가 전장에 나간다고 한들 제 몸 하나 제대로 지킬 수 있을까? 사와무라가 모쿠노신에게 집착하는 이유다. 자신보다 강한 상대에 의해 사무라이의 명예로운 죽음을 얻는 것과 동시에 모쿠노신이 전장으로 나아갈 수 있게 되는 계기가 자신의 죽음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

07.
동생 이치스케의 복수를 원하던 유가 마지막에는 그만하라며 절규하는 모습은 어쩐지 모쿠노신 또한 과거에 그런 유사한 경험이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만든다. 처음에는 복수에만 눈이 멀어 다른 것들이 보이지 않았던 사람이 복수가 낳은 절망적인 결과를 마주하고 이내 모든 것을 포기하게 되는 것이다. 지금 내게 남은 것만이라도 지켜야겠다고 생각하게 되는 마음과 함께. 진검을 쥐고 두 손을 벌벌 떨던 모쿠노신, 오프닝의 그 장면이 과거 그의 상황을 암시하는 게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08.
기존 헐리우드 영화에 익숙한 관객들이라면 이 영화의 시작이 다소 어색하게 느껴질지도 모르겠다. 가끔은 매끄럽지 못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절제된 표현들이 이상하게 느껴질 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사와무라가 처음 발도(拔刀)하는 장면에서 전해지는 극도의 긴장감과 잔혹하지만 압도될 수 밖에 없는 무법자 무리와의 대결 장면만으로 이 작품의 가치는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이번 부산 국제 영화제에서 관금붕 감독의 <초연>과 장률 감독의 <군산 : 거위를 노래하다>와 함께 세 편의 갈라 프레젠테이션에 선정되기에 조금도 모자람이 없는 작품이다.
영화 부산국제영화제 킬링 츠카모토신야 아오이유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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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가 숫자로 평가받지 않기를 바라며 글을 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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