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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일 부산 사상구에서 열린 부산대개조 비전 선포식에 문재인 대통령과 오거돈 부산시장이 나란히 입장하고 있다.
 13일 부산 사상구에서 열린 부산대개조 비전 선포식에 문재인 대통령과 오거돈 부산시장이 나란히 입장하고 있다.
ⓒ 부산광역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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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 대통령의 동남권 관문공항 조속 추진 입장에 탄력을 받은 부산시가 적극적인 행보를 시사했다. 대통령이 영남권 지자체의 합의를 우선에 둔만큼 부정적 여론이 이는 대구·경북은 달래고, 제동을 걸 것으로 예상되는 야당에는 시민 여론을 통한 압박을 병행해나갈 것으로 보인다.
 
부산시는 14일 오후 오거돈 부산시장이 나서 전날 있었던 문 대통령의 부산 방문에 대한 성과를 설명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전날 변성완 부산시 행정부시장이 직접 브리핑을 한 이후 비슷한 사안을 다시 강조함으로써 시민 여론을 결집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방점을 찍은 건 당연 ‘동남권 관문공항’에 대한 대통령을 발언을 재조명하는 것이었다. 문 대통령은 부산 방문에서 “(공항에 대한) 5개 시도의 합의가 있다면 수월한 결정이 가능할 것”이라는 입장을 전한 바 있다. 이를 두고 오 시장은 “동북아 해양수도 부산을 위한 디딤돌이 놓여졌다”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동시에 문 대통령의 발언이 영남권 지자체들 사이의 갈등이 재현되지 않는 것이었던 만큼 대구·경북을 향한 유화책도 내놓았다.
 
대구 통합 신공항 지지 의사... TK 설득 작업 나설 듯

 
오 시장은 “동남권 관문공항과 함께 지역 상생협력과 대한민국 전체의 발전이라는 차원에서 대구·경북 시·도민의 염원인 대구통합 신공항 추진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이를 위해 필요한 역할이 있다면 마다하지 않겠다”라고도 덧붙였다.
 
오 시장이 대구·경북의 통합 신공항 추진에 힘을 보태겠다고 밝힌 건 이번이 처음이다. 하지만 대구·경북이 이에 얼마나 호응할지는 알 수 없다. 오히려 현재까지 대구는 부산이 중심이 된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을 그리 달갑게 보지 않는 분위기다.
 
대구시 관계자는 같은 날 “(신공항을) 다시 정치 쟁점화해서 영남권을 분열시키려는 것이 매우 우려된다”라면서 “대통령 발언을 부산에서 그렇게 보는 것은 확대해석”이라고 선을 그었다.
 
오 시장은 대구·경북을 설득하는 일을 계속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대구·경북 쪽과의 대화 문제 뿐 아니라 여러 가지 앞으로 전략에 대하여 많이 고민하고 있다”라면서 “만날 기회를 만들도록 차분하게 진행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오거돈 부산시장이 14일 오후 부산시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 계획 등을 밝히고 있다.
 오거돈 부산시장이 14일 오후 부산시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 계획 등을 밝히고 있다.
ⓒ 부산광역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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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당 "또 희망고문" 혹평에 오 시장 "염원 성취할 길 보인다" 반박 
 
대구·경북을 향해서는 따뜻한 손길을 내밀겠다고 밝힌 것과 대비되게 야당의 공세는 쳐낸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날 자유한국당 부산시당은 오 시장의 브리핑에 맞춰 낸 논평을 통해 문 대통령의 부산 방문을 “총선을 고려한 깜짝쇼”라고 혹평했다.
 
특히 신공항 문제와 관련해 한국당은 “부산시와 민주당에서는 뭔가 큰 약속을 한 것처럼 포장하고 있지만, 아무것도 달라진 것이 없다”라면서 “오히려 영남권 5개 시·도가 뜻을 모으면 가능하다는 원론적인 언급에 불과했다”라고 깎아 내렸다.
 
또 한국당은 “부산에서 5명의 민주당 국회의원이 선출되면 동남권 신공항을 착공한다고 한 대통령의 공약은 온데간데없이 사라지고, 어떠한 구체화된 약속도 없이 부산 시민에게 또다시 희망 고문을 시작한 셈”이라고 비판했다.
 
한국당의 입장을 전해 들은 오 시장은 “부산시민 모두의 염원인 신공항 문제에 대해 무엇인가 부정적으로 보고 있는 분위기가 느껴지는 것 같아 아쉽다”라면서 “우리의 염원을 성취할 수 있는 길도 보이고 있는데 지금 상황에서 이런 얘기가 나온다는 건 우리 시민 모두가 섭섭하게 생각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부산시는 현재까지의 기본 전략을 바탕으로 중앙정부에 대한 설득 작업도 지속해나간다는 계획을 밝혔다. 오 시장은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검증한 결과를 제출하고 우리 의견이 반영되도록 할 것”이라면서 “국토부만 있는 게 아니라 환경부, 국방부, 기재부와 같은 부처도 있으니 여러 부처와 함께 논의할 필요가 있다”라고 전했다.

태그:#동남권 관문공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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