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안면도 주민도 모르게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충청남도는 우선협상자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라!"


지난 7일 충남도가 안면도 관광지 3지구 개발 사업에 단독 응모한 '(주)케이피아이에이치(KPIH)안면도'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는 보도가 있었다. 이후 안면도꽃지해수욕장 번영회 박광근 회장이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충남도의 갑작스런 발표에 이의를 제기했다. 안면도관광지비상대책위 관계자도 대체로 박광근 회장과 같은 취지의 의견이었다.

이에 대해 충남도 문화관광국 관계자는 "정상적인 절차에 의해 충남도가 우선 협상대상자를 선정한 것으로, 앞으로 더욱 엄격한 실사를 통해 본 사업자로 선정하기까지는 말을 아끼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항간에는 양승조 지사가 심혈을 기울여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했다는 얘기도 있다. 충남도의회 홍재표 제1부의장이나, 정광섭 예결산위원장도 아직까지 사업자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과 일정 등만 보고를 받았다는 입장이다.

충남도 문화관광국 관계자는 "안면도 현지 주민들을 위해 설명회를 준비 중에 있다"며 "그동안 실망만 시켰지만 이번에는 도지사는 물론 충남도가 반드시 사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안면도관광지 3지구 우선협상대상사인 KPIH(주)가 제시한 조감도
 안면도관광지 3지구 우선협상대상사인 KPIH(주)가 제시한 조감도
ⓒ 신문웅(충남도 제고)

관련사진보기

 
충남도의 우선 협상대상자 선정 과정은

충남도는 '안면도 관광지 3지구 개발 사업'에 단독 응모한 (주)케이피아이에이치(KPIH)안면도에 대한 사업 계획 및 사업 수행 능력 종합평가를 실시, (주)케이피아이에이치(KPIH)안면도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도는 당초 공모지침서대로 (주)케이피아이에이치(KPIH)안면도가 제출한 사업제안서를 2단계로 나눠 평가한 지난달 실시한 1차 평가에서는 외부 전문가와 관계 공무원 등으로 평가위원회를 구성, 사업제안서 등 제출 서류에 대한 공모 조건 충족 여부와 서류 완비 여부 등을 확인해 '적합' 판정을 내렸다.

이어 지난 2일 실시한 2차 평가에서는 관광 개발, 금융, 회계, 법률 등 외부 전문가 등 12명으로 평가위원회를 구성해 사업 계획과 수행 능력 등에 대한 평가를 실시, (주)케이피아이에이치(KPIH)안면도가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기준을 충족하고 있는 것으로 최종 결론 내렸다.

안면도 관광지 3지구 무엇을 담고 있나?

안면도 관광지 조성계획 3지구(씨사이드) 개발 컨셉에 대해 (주)케이피아이에이치(KPIH)안면도의 조원장 상무는 "일몰, 일출의 붉게 물든 태양과 소나무 바다의 풍경을 담아 내 마음의 휴식과 치유를 하는 편안한 공간 '솔해'로 축약된다"고 밝히고 있다.

조 상무는 안면도 관광지 3지구 개발은 "동북아 거점 최대한 활용한 관광레저수요 흡수 및 환황해권 시대의 관광거점 육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소나무 숲과 어우러지는 파라메트릭 입면은 자연경관과 어우러지는 충청남도를 상징하는 관광 랜드마크 건축물이 될 것으로 차별화된 프로그램 및 시설 도입을 통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사계절 관광휴양지가 될 것"이라는 자신감을 피력했다.

또 기존 동해안과 남해안 그리고 제주도의 관광시설은 지속되어 왔던 지역적 환경과 계절적 환경만을 활용하는 데 그쳤다면 이번 안면도 개발은 서해가 가지는 이점을 최대한 활용(자연적, 환경적 거점)한다는 계획이다. 대한민국 최초로 선보이게 될 다양한 프로그램들과 어우러지는 건축물은 서해안 최대 관광휴양지로 해외로 발을 돌렸던 국내 관광객들 또한 대거 유입시킨다는 구상이다.

특히 조 상무는 숙박시설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물놀이 시설과 마블사 어벤져스 캐릭터·유니버셜 쥬라기공원 등 해외 유명 콘텐츠 전시관을 설치하고,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등 세계적 수준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안면도관광지 3지구 우선협상대상사인 KPIH(주)가 제시한 조감도
 안면도관광지 3지구 우선협상대상사인 KPIH(주)가 제시한 조감도
ⓒ 신문웅(충남도제고)

관련사진보기

 
구체적 시설은?

(주)케이피아이에이치(KPIH)안면도는 오는 2025년까지 안면도 3지구(54만 4,924㎡, 태안군 안면읍 중장리 산 14-249 일원)에 3000억 원을 투입, 10층 1,253실 규모의 호텔형 콘도와 근린생활시설(5층), 생활숙박시설(8층), 문화 및 집회시설(3층), 컨벤션 센타로 국제 회의실(800석), 상시전시실(디지털 미디어 아트 등), 전망대, 인피니티 풀, 콘도 옥상 위 물놀이 시설, 해안데크산책로(L=3.73km, B=1.5~2.0m), indoor skydiving 체험시설 등을 조성한다.

콘도 옥상에는 자연경관과 서해 낙조를 조망할 수 있는 풀장은 눈여겨볼 대목이고, 3지구 끝자락인 둔두리 언덕까지 산책로를 개설하며, 전망대도 설치해 태양, 소나무, 바다의 풍경을 담아 휴식과 치유를 하는 편안한 공간을 만들 계획이다.

(주)KPIH 안면도는

충남도가 안면도관광지 3지구 개발사업자로 선정한 (주)케이피아이에이치(KPIH)안면도는 대전광역시 서구에 사무실을 둔 부동산 컨설팅, 개발 전문회사로 지난 2018년에는 대전광역시 도시개발공사가 공모한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에도 공모해 2순위로 선정되었으나 1순위 업체가 중도 하차로 현재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자다. 2021년 말까지 운영개시를 목표로 터미널은 지하 1층과 지상 1층에 위치하고, 2층과 3층에는 상업시설, 4층에서 10층에는 오피스텔 등을 1조원대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회사로 알려져있다.

덧붙이는 글 | 바른지역언론연대 태안신문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안면도관광지, #안면도, #충청남도, #태안군, #양승조도지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지방자치시대를 선도하는 태안신문 편집국장을 맡고 있으며 모두가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