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통계에 의하면, 여성은 35~39세 약 5년간 최고임금을 받고 그 이후로는 계속 임금이 하락합니다. 신입사원일 때부터 성별임금격차가 발생하는데(김창환.오병돈, 2019), 39세 이후부터는 그 격차가 더 심해집니다💢!

근데 여성 노동의 문제, 혹은 성별임금격차의 원인을 모두 임신, 출산, 육아로 인한 경력단절로 치환하고 있는데, 그건 정말 일까요? (아니요!)

✔️여성은 특별시기에만 차별 받는 것이 아니라 노동생애 전반에 걸쳐 차별을 경험합니다. 각종 통계와 연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 채용시 성별을 고려한다는 기업 응답 81%
📌30대 공공기관 신입직원 여성직원 5명중 1명뿐
📌 오래일하고 싶어도, 여성 57.6%는 휴폐업이 잦은 영세사업장에서 근무하고, 2명 중 1명은 비정규직
📌 여성이 일을 그만두는 가장 큰 이유는 열악한 노동환경과 노동조건이라는 응답 54.1% (그에 비해 결혼, 임신, 출산 때문에 그만두는 비율은 26.%)

❗ "경력단절"? 아닙니다! 여성은 노동하는 전생애에 걸쳐 '고용에 단절'을 겪습니다. 이를 인지한 고용상 성차별 시정/규율 제도와 성평등노동 정책이 필요합니다!

태그:#성평등주간, #여성노동생애, #고용단절, #채용성차별, #여성비정규직
댓글

여성 노동자들이 노동을 통해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이 세상을 변화시키는 운동을 하는 여성노동운동 단체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