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충북 음성군에 있는 ‘한독 의약박물관’ 전경
 충북 음성군에 있는 ‘한독 의약박물관’ 전경
ⓒ 문체부

관련사진보기

  
국내 최초의 기업박물관인 충북 음성군의 '한독 의약박물관'에 가면 자녀들과 함께 '나만의 소화제 만들기, 사랑의 묘약 만들기' 등 이색체험을 할 수 있다. 국내 최대 규모의 옹기 집산지인 울산시 울주군의 '외고산 옹기마을'에서는 옹기장인들의 옹기 제작 모습을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와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는 제74회 광복절을 기념하고 국내여행을 활성화하기 위해 우리나라 경제와 산업, 기업, 산업유산의 중요성을 돌아볼 수 있는 '추천 가볼만한 산업관광지 20곳'을 선정했다.

산업 관광은 1, 2, 3차 산업현장을 관광 대상으로 삼아 산업 및 참여 기업,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려는 목적에서 나온 관광 형태이다. 산업기반시설, 기업 박물관, 체험관, 교육관, 관광객 체험과 지원시설 등이 결합된 복합시설 등을 기반으로 견학, 직업 체험, 제조공정 체험, 진로탐색 및 교육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하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20개의 산업관광지는 전통 향토 산업, 장수 기업부터, 근현대 산업유산, 세계적 강소기업, 첨단산업체를 포함하고 있다. 2016년부터 현재까지 구축된 한국 '산업관광' 자원 조사 결과 수집된 470여 개의 산업관광 시설 중에서 운영 프로그램의 매력도, 산업관광지 인지도, 주변 관광자원과의 연계성 등 측면에서 학생, 가족 단위 관광객 등이 관광하기 적합한 곳 위주로 선정했다.

충북 음성군의 한독 공장에는 팩토리투어센터가 있다. 약초원으로 사용되던 온실을 개‧보수한 공간으로 음성 내 기업(오뚜기 음성공장, 코리아크래프트브루어리 등)과 제품의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울산시 울주군의 '외고산 옹기마을'에서는 옹기 만들기를 체험할 수 있으며, 인근에 일출 명소인 간절곶과 해안선이 아름다운 진하해수욕장도 있어서 다양한 관광을 즐길 수 있다.

또 경기도 수원시 소재 '삼성 이노베이션 뮤지엄'(정보기술 첨단산업 박물관, 갤러리, 어린이 모바일연구소 등),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복합 자동차 문화공간, 차량 제조공정 체험 등)' 등 주요 기업체의 산업관광지도 자녀와 함께 둘러보며 기업문화, 직업‧진로 및 기술 체험 등을 할 수 있다.

선정된 산업관광지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주변 관광자원과 연계한 관광코스 형태로 한국관광공사 대한민국 구석구석 누리집(korean.visitkorea.or.kr)을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여행주간 공식 누리집.
 여행주간 공식 누리집.
ⓒ 누리집 홈페이지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한국관광공사는 '산업관광 가족여행단' 홍보 이벤트도 추진한다. 산업관광지와 주변 관광지를 연계한 산업관광 3개 코스를 엄선하여 가족여행단(코스별 10팀, 총 30팀)이 여행하고 체험할 수 있는 이벤트를 추진한다. 이와 관련한 내용은 여행주간 공식 누리집(travelweek.visitkorea.or.kr)에서 9월 9일부터 안내한다.

문체부와 관광공사 정책담당자는 "어린이, 청소년, 청년, 가족 단위 관광객 등이 늦은 여름휴가 때나 다가오는 가을에 이번 '추천 가볼만한 곳 산업관광 20곳' 등, 곳곳에 숨겨진 이색 관광지와 프로그램을 즐기고 우리나라 경제 및 산업의 과거, 현재, 미래를 체험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을 보내셨으면 한다"고 밝혔다.

태그:#산업관광지, #한독박물관, #옹기마을, #문체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