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거제 최초의 유치원 졸업식. 현재 장승포동 신부시장 인근에서 촬영된 것으로 1946년 8월이나 9월로 추정된다.
 거제 최초의 유치원 졸업식. 현재 장승포동 신부시장 인근에서 촬영된 것으로 1946년 8월이나 9월로 추정된다.
ⓒ 거제신문

관련사진보기

 
거제 최초의 유치원 졸업식을 담은 사진 한 장이 그때 그 시절 생활상을 보여주고 있다.

장승포 신영길(79)씨가 보관하다 마전유치원 진영주(81) 원장을 통해 거제신문에 전달된 이 사진은 거제 최초의 유치원인 장승포유치원 졸업식 때 촬영한 것으로, 거제 교육의 선구자이자 진영주 원장의 선친이며 장승포유치원 설립자인 故 진도선(1918년 생) 옹의 모습도 보인다.

진도선 옹의 넷째 딸인 영주씨는 가운데 키가 큰 분이 자신의 선친이며, 당시 갓 결혼한 숙부‧숙모도 함께 뒷줄에 서 있다고 증언했다.

또 두 살 터울인 언니 혜주씨의 졸업식 사진이며, 언니와 함께 자신과 사진의 보관자인 영길씨도 사진 속에 있다고 했다.

이 사진은 장승포유치원이 있었던 현재 신부시장 인근 한 계단에서 촬영한 것으로 1946년 8월 또는 9월경이었을 것이라고 기억을 더듬었다.

장승포유치원을 진도선 옹이 광복 직후인 1945년 하반기(9월 추정) 장승포에 설립한 거제 최초의 유치원이며 1946년 첫 졸업생을 배출했다.

한편 거제신문은 역사와 자료적 가치가 있는 옛 사진들의 제보를 기대하고 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거제신문에도 실렸습니다.


태그:#거제신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지역언론연대는 전국 34개 시군구 지역에서 발행되는 풀뿌리 언론 연대모임입니다. 바른 언론을 통한 지방자치, 분권 강화, 지역문화 창달을 목적으로 활동합니다. 소속사 보기 http://www.bj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