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왼쪽)2020년3월11일, (오른쪽)2020년3월14일, 국립청소년우주센터 덕흥천문대 NYSC 1m망원경을 사용하여 촬영하였고, B,V,R필터를 3색 합성하여 컬러 사진으로 만들었다. 별은 고정 되어 있지만 혜성은 현재 태양을 향해 이동하고 있어 혜성을 고정해서 촬영한다면 위 사진과 같이 별이 이동하는 것처럼 보인다. 두 사진의 별 배경 색이 다른 이유는 왼쪽은 B,V,R,B,V,R 순서로 오른쪽은 B,B,B,V,V,V,R,R,R 순서로 촬영하였다.
▲ C/2019 Y4(ATLAS) 혜성 (왼쪽)2020년3월11일, (오른쪽)2020년3월14일, 국립청소년우주센터 덕흥천문대 NYSC 1m망원경을 사용하여 촬영하였고, B,V,R필터를 3색 합성하여 컬러 사진으로 만들었다. 별은 고정 되어 있지만 혜성은 현재 태양을 향해 이동하고 있어 혜성을 고정해서 촬영한다면 위 사진과 같이 별이 이동하는 것처럼 보인다. 두 사진의 별 배경 색이 다른 이유는 왼쪽은 B,V,R,B,V,R 순서로 오른쪽은 B,B,B,V,V,V,R,R,R 순서로 촬영하였다.
ⓒ 김태우

관련사진보기


보름달만큼 밝을 것으로 예상되는 C/2019 Y4(ATLAS) 이하 아틀라스 혜성이 지구로 다가오고 있다. 현재는 맨눈으로 보기 어렵지만 망원경을 이용한다면 혜성을 어렴풋이 볼 수 있다.

하지만 망원경이 없는 사람들이 아쉬워 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현재 아틀라스 혜성은 4월 말에서 5월 초경에 해가 진 초저녁 서쪽 하늘에서 맨눈으로 관측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덕흥천문대에서는 아틀라스 혜성이 얼마나 밝아질 것인지 지속적으로 관측하고 있다. 현재 1m 망원경 말고 150mm 굴절망원경으로도 관측하고 있으며 한 달 정도 후에는 150mm 굴절망원경에 시야를 다 매울 정도로 혜성의 핵과 혜성의 꼬리가 가득 찰 것으로 예상된다. 
 
2020년3월14일 국립청소년우주센터 덕흥천문대 150mm 굴절망원경을 사용하여 촬영하였고, L,R,G,B필터로 4색 합성하여 컬러 사진을 만들었다. 중간에 보이는 혜성이 지구로 가까이 오며 점점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 C/2019 Y4(ATLAS) 혜성 2020년3월14일 국립청소년우주센터 덕흥천문대 150mm 굴절망원경을 사용하여 촬영하였고, L,R,G,B필터로 4색 합성하여 컬러 사진을 만들었다. 중간에 보이는 혜성이 지구로 가까이 오며 점점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 김태우

관련사진보기


국내외 혜성 사냥꾼들에게 아틀라스 혜성은 최대의 관심 천체이고, 국내외에 여러 커뮤니티에서 밝기, 궤도 정보가 공유되고 있어 시시각각 예상되는 밝기도 변하고 있다. 몇 개의 혜성 관측정보를 소개하고자 한다.  
 
Comet Observation database(COBS) 관측자료
 Comet Observation database(COBS) 관측자료
ⓒ COBS

관련사진보기

 
Comet Observation database(COBS)의 관측자료에서 현재 혜성의 밝기는 약 8등급이고, 작은 굴절망원경으로 혜성을 희미하지만 볼 수 있다.
 
Comet Observation database(COBS) 관측예상 자료
 Comet Observation database(COBS) 관측예상 자료
ⓒ COBS

관련사진보기


COBS의 밝기 예상 자료는 태양 가까이 갈수록 혜성이 밝아지지만 덕흥천문대에서 혜성을 제일 잘 볼 수 있는 관측 최적기인 4월 말에서 5월 초에는 요즘 저녁 서쪽 하늘에서 밝게 빛나는 금성 밝기 정도까지로 예상하고 있다.
 
astro.vanbuitenen.nl 관측예상 자료
 astro.vanbuitenen.nl 관측예상 자료
ⓒ Van Buitenen

관련사진보기


Gidenon van Buitenen의 자료에서도 혜성이 예상 밝기보다도 오히려 더 밝아지고 있는 관측 값을 보이고 있다. 예상대로 간다면 금년도에 눈으로 볼 수 있는 최고의 혜성을 전 국민이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혜성 구성 물질에 따라 다르겠지만 태양으로 가까이 갈수록 태양 중력에 의해 혜성 자체가 부셔질 가능성도 있다. 이런 일만 일어나지 않는다면 전 세계의 모든 천문대에서는 혜성 관측 파티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오른쪽) NYSC 1m 반사망원경 (왼쪽)150mm 굴절망원경, 파라마운트 MEII, Scope Dome 3M
▲ 혜성 촬영에 사용된 장비 (오른쪽) NYSC 1m 반사망원경 (왼쪽)150mm 굴절망원경, 파라마운트 MEII, Scope Dome 3M
ⓒ 김태우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 글쓴이는 국내 최초 우주과학 특화 청소년 체험시설, 고흥 국립청소년우주센터 소속입니다.


태그:#혜성, #덕흥천문대, #대혜성, #C/2019 Y4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