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Zoom을 통해 전세계(미국, 중국, 호주, 뉴질랜드, 독일, 태국 등) 민주평통 자문위원들이 참여를 하였다
▲ 전세계 민주평통자문위원  Zoom을 통해 전세계(미국, 중국, 호주, 뉴질랜드, 독일, 태국 등) 민주평통 자문위원들이 참여를 하였다
ⓒ 민주평통 베이징협의회

관련사진보기

 
제19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베이징협의회(회장 서원기)에서 주관 진행한 장기 평화통일 프로젝트 '온라인 평화통일 아카데미'가 8월 22일 일요일 총 31강, 졸업발표회 형식으로 마무리 되었다. 

2020년 5월 25일 부터 2021년 8월 22일까지 격주간 진행되어온 본 아카데미는 원 계획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베이징협의회 사무실에서 오프라인 형식으로 '북한공부방'이라는 소제목을 통해 진행될 예정이었던 북한에 대한 이해를 넓혀 평화통일에 가깝게 다가가는 취지로 기획되었다.

그러던 중, 2020년 1월 이후 코로나19 펜데믹의 영향으로 오프라인 행사 진행이 어려워 짐에 따라, 본 기획을 온라인 줌 화상회의 형식으로 전환하여 진행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아카데미 참가자도 지역적 제한 없이 전 세계  민주평통 자문위원, 비자문위원으로 확대되었으며, 격주간 꾸준히 진행해 온 성공적인 장기 평화통일 교육 프로젝트로 자리잡게 되었다. 
 
제19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아래 민주평통) 베이징협의회 서원기 협의회장
 제19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아래 민주평통) 베이징협의회 서원기 협의회장
ⓒ 민주평통 베이징협의회

관련사진보기

 
2020년 5월 25일 정도상 작가의 '남북 민간교류의 날들' 특강으로 시작되어, 고정 강사로 활동해 주신 베이징협의회 김병권 대회협력분과위원장의 강연과 내부, 외부 초청 강사 특강으로 격주간 활발히 진행되었다. 

김병권 위원장은 총 다섯개의 대 주제로 나누어 19회의 아카데미에서 강연을 진행하였으며, 대 주제는 '북한의 경제, 북한의 제도, 북한의 사회, 북한의 역사, 통일을 위한 우리의 준비' 로 나누어, 소주제로 각 '장마당', '북한 1프로의 모든 것', '북핵과 국제관계',  ' 북한의 선택', '북한의 젊은이들', '북한 이탈 주민', '미중패권전쟁과 한반도', '평양과 지방 사람들', '돈이되는 북한', '남북 연대와 미국', '변화하는 북한', '북한의 인권과 종교', '북한 현대사', '우리안의 통일', '남북합의의 역사와 신뢰', '독일 통일의 오해와 진실', '하나와 공동체를 위하여' 강연이 진행 되었다. 

그 중, 평통 내부 초청 강사 특강으로 북유럽협의회 김익재 자문위원의 '한반도 종전선언과 현실적 한반도 통일방안의 모색'을 통해서는 청년 자문위원의 관점에서 주제에 대해 접근해 보고, 또한 베이징협의회 김병주 체육분과위원장의 '북한 사람들이 수련하는 태권도(ITF)' 강연을 통해 실제 ITF를 수련하는 자문위원의 전문적인 지식을 공유받는 귀한 기회를 제공하여 좋은 호응을 받기도 했다.

이 온라인 강연의 후속으로 해당 자문위원의 거주지역인 중국 내몽골 자치구에서 오프라인 강연회, 시범, 교민간담회로 활동을 확대시켜 의의를 더 했다. 또한 북유럽협의회 박진희 국제협력분과위원장은 김병권 위원장의 '독일 통일의 오해와 진실' 강연에서 독일 지역 현지 정보를 발표하는 등 공동 강사로 활약하기도 했다.  

내부 강연 뿐만 아니라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진행된 심화 강연 또한 다양한 분야에 대한 주제로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호평을 받았다.

외부 초청 강사 특강에는 동국대 김일한 교수의 '북한 경제와 한반도 평화경제', 경남대 김동엽 교수의 '6.15 20년, 4.27 2년, 분단을 넘어 평화로', 이현주 박사의 '북한 음악', 서강대 임상우 교수의 '한반도 중립화 통일론의 쟁점과 새로운 모색', 박영이 감독의 '재일조선학교의 오늘 그리고… 통일', 중앙대 오창은 교수의 '북한 소설로 읽는 북한사회의 내밀한 이야기', 단국대 홍지석 교수의 '사회주의 리얼리즘과 조선화 : 북한 미술의 탄생', 최운산장군 기념사업회 최성주 상임이사의 '북간도 무장독립전쟁의 재발견 : 최운산과 봉오동'이 진행 되었는데, 평소 생소한 분야이거나 관심이 있어도 자료를 찾아보기 어려운 분야도 함께 다루어져 강연후 요청에 따라 강연자료를 별도 제공하기도 했다. 
 
8월 22일 진행된 31강 "졸업발표회" 포스터, 1강부터 31강까지 함께해주신 모든분들의 얼굴로 포스터가 제작되었다.
▲ 19기 마지막 강연회 8월 22일 진행된 31강 "졸업발표회" 포스터, 1강부터 31강까지 함께해주신 모든분들의 얼굴로 포스터가 제작되었다.
ⓒ 민주평통 베이징협의회

관련사진보기

 
8월 22일 진행되었던 31강은 그동안 꾸준히 참여해 온 자문위원들 중 7명의 발표자(베이징협의회의 유의재 톈진지회 지회장, 황인원 자문위원, 박제영 자문위원과 동남아서부협의회 김혜현 태국지회 여성분과위원장, 북여럽협의회 박진희 국제협력분과위원장, 그리고 호주협의회 전영민 자문위원)들로 각 거주국의 평화통일운동이나 평화통일 아카데미를 참여해 오며 느낀 소감 발표의 주제로 준비하여 진행 되었다. 

발표를 마치며 베이징협의회 김병권 대외협력분과위원장의 소감 발표에 이어, 꾸준히 참여해 오신 분들을 위해 개근상, 정근상이 준비되었다. 2020년 5월부터 2021년 8월까지, 31강 전강을 개근한 샌프란시스코 박은주 기획분과 위원장을 비롯하여, 2021년 16강을 개근한 베이징협의회 박제영 자문위원, 이금희 자문위원, 그리고 북유럽협의회 박진희 자문위원이 개근상을 수여 하었다. 또한 2021년 16강을 정근한 베이징협의회 김병주 체육분과위원장, 임준태 공공외교분과위원장이 정근상을 수여하여 다른 참여자들의 축하를 받았다. 

마지막으로 베이징협의회 서원기 협의회장은 총평에서 온라인 평화통일 아카데미를 통해 세계 연대를 통해 확대하여 공동성장을 이루어 낼 수 있는 기틀을 다지고 실천한 베이징협의회의 성과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고, 이를 함께 만들어낸 진행팀과 협의회 자문위원, 그리고 전 세계 참가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 

19기 민주평통 베이징협의회 온라인 평화통일 아카데미는 협의회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유튜브채널을 통해 다시보기가 가능하다.

태그:#민주평통 베이징협의회, #서원기, #온라인평화통일아카데미, #김병권,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