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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는 '공항철도-9호선 직결 사업'과 관련한 운영비 분담 요구에 대해 "절대 불가하다"는 단호한 입장을 보였다.
▲ "인천시청"  인천시는 "공항철도-9호선 직결 사업"과 관련한 운영비 분담 요구에 대해 "절대 불가하다"는 단호한 입장을 보였다.
ⓒ 인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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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는 '공항철도-9호선 직결 사업'과 관련한 운영비 부담 요구에 대해 "무리한 요구"라며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일축했다.

24일 인천시 안영규 행정부시장은 "2019년 말, 인천시민 일부도 수혜대상이 될 수 있으니 인천시도 사업비 일부를 분담하라며 갑작스럽게 조건을 요구하면서 오늘에 이르고 있다"며 "우리 시는 무리한 요구임에도 불구하고 사업 지연으로 인해 우리 시민들도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우려에 따라 약 40억 원의 시설비를 분담할 수 있다는 의견을 전했으나 서울시는 운영비까지 분담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서울시의 주장을 그대로 수용한다면 이는 매년 수십억 원의 혈세가 지속적으로 투입돼야 할 수도 있다"며 "운영비까지 부담하고 정작 우리 시민들의 개선 요구 사항이나 정책적 보완에 있어서는 주도적인 결정을 할 수 없을 수도 있다"고 운영비 부담 불가 방침을 분명히했다.

다만 "우리 시는 최근까지도 실무협의를 지속적으로 진행하며 입장 차이를 최대한 조율하려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인천시는 시민들께서 주신 의견과 방법을 총동원해 해당 사업이 정상 추진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인천시의 한 관계자는 <인천게릴라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공항철도-9호선 직결 사업은 국토부와 서울시가 협의해 진행해 온 사업이다. 그런데 갑자기 '인천시민도 이용하니 인천시도 비용을 부담하라'고 해서 어렵지만 올해 상반기에 시설비에 한해 부담 의사를 밝혔더니, 또 갑자기 운영비도 부담하라고 한다"며 "시설비 부담도 굉장히 어려운 부분인데 운영비 부담까지 추가로 요구하는 것은 수용할 수 없고, 향후 다른 요구도 계속해 있을 수 있지 않나"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 사업(공항철도-9호선 직결 사업)은 애초 우리 사업이 아니다. 인천에서 요구한 것도 아니다. 국토부와 서울시가 추진해 오던 사업이다"라며 "그래서 우리가 하라고 해서 하고, 하지말라고 해서 안하는 사업이 아니다. 우리가 돈을 낸다고 해서 우리 요구가 반영되는 것도 아니다. 이 사업에 대해서는 우리 인천시에 어떠한 발언권이나 결정권이 없다"고 운영비 부담 요구의 부당성을 지적했다.

"7호선 청라 연장 사업처럼 결국엔 일정부분 운영비를 부담하게 되는 것이 아니냐"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서는 "이 사업과 '7호선 청라 연장 사업'은 경우가 다르다"며 "7호선의 경우 서울시 구간은 서울시에서, 인천시 구간은 인천시에서 각각 건설하고 운영한다. 그러니 비용 부담이 당연하지만, 9호선 직결 사업의 경우, 서울시 구간은 서울시에서 인천구간은 공항철도주식회사에서 한다. 두 사업은 주체가 다르다. 따라서, 동일하게 적용할 수 없다"고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7호선 청라 연장 사업'의 경우, ▲인천시의 기존 차량기지 증설비용 부담 및 인천시의회의 부담동의안 의결 ▲경기도와 증설 사업비 분담방안 우선 마련 및 증설 부분 설계 완료시 분담방안 확정 ▲최종 사업비 확정 시 기본계획 변경 절차 재이행 등의 조건을 전제로 국토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로부터 추가역(봉수대로) 건설이 반영된 도시철도기본계획 변경 승인을 받아 추진 중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인천게릴라뉴스(www.ingnews.kr)에도 실립니다.


태그:#인천시, #공항철도-9호선 직결, #7호선 청라 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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