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임청각 군자정에서 가진 북 콘서트.
 임청각 군자정에서 가진 북 콘서트.
ⓒ 박도

관련사진보기

 
작가는 '가장 잘 아는 이야기'를 쓰기 마련

지난 25일 오후 3시 30분, 유서 깊은 독립운동가의 산실 경북 안동시 임청각 군자정에서 6.25전쟁 72주년 기념 사진전 및 나의 장편소설로 6.25전쟁을 배경으로 한 <전쟁과 사랑> 북 콘서트가 열렸다. 한국문화재단연합회 김호태 회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행사에는 경향 각지에서 오신 40여 분이 참석한 가운데 '6.25전쟁 발발에서부터 정전회담까지' 작가가 미국 국립문서기록관리청(NARA)에서 발굴한 그 당시의 사진을 보면서 진행됐다. 아래는 현장에서 나온 질문과 나의 대답을 정리한 것이다. 

- 임청각과는 어떤 인연이 있으십니까?

"1999년 여름, 석주 이상룡 증손 이항증 선생과 일송 김동삼 손자 김중생 선생님과 함께 중국 대륙 항일유적지 답사에 앞서 이곳 임청각을 방문했습니다. 그때 그 일은 제 인생에 한 전환점이 됐습니다. 특히 독립운동사에 무지했던 제가 이 방면에 공부를 하는 계기가 됐고요."

- 올해로 6.25전쟁 72주년 맞습니다. 전쟁 발발 원인은?

"강대국, 미소의 세력 판도확장 전쟁으로 곧 피차 땅따먹기 전쟁으로 죽어난 것은 우리 겨레였습니다."

- 소설 <전쟁과 사랑>의 배경인 다부동 일대 그리고 구미 금오산과 임은동 일대를 주 공간적 배경으로 하고 있는데 특별한 의미가 있는지요?
 

"작가는 자기가 가장 잘 아는 얘기를 쓰게 마련입니다. <데미안>을 쓴 헤세도, <폭풍의 언덕>을 쓴 브론테도 자기가 사는 고장을 작품의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낙동강 다부동전투는 실제로 제가 어린 시절 겪었습니다. 임은동 왕산 한옥은 그 당시 인민군 야전병원이 있었고요. 구미 금오산은 국난 때마다 피란처였습니다."
 
임청각 안채에서 바라본 하늘.
 임청각 안채에서 바라본 하늘.
ⓒ 박도

관련사진보기

   
국경과 인종을 초월한 휴머니즘

- 남녀 주인공이 전쟁이 끝난 후 8월 15일 정오에 덕수궁 대한문 앞에서 만나자고 약속을 하였는데 그런 말을 한 특별한 이유는?

"굳이 8월 15일로 날짜를 잡은 것은 그날이 조국 해방된 날로 기억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 여주인공 최순희가 미군 데이비드와의 결혼하여 '존'이란 아들을 낳았고, 김준기는 구미가축병원장의 조카와 결혼하여 딸 '영옥'을 낳았는데도 마침내 한 가족으로 갈등을 극복하는 이야기 전개는 어떤 의미가 있는지요?

"국경과 인종을 초월한 인간애, 곧 휴머니즘으로 봐 주십시오."

- 거제도포로수용소에서 남 주인공 김준기가 남북을 선택 과정에서 굳이 South(남쪽), 'S'를 쓴 의미는?

"그래야 이야기가 되는 것 아닙니까(웃음). 이 소설의 제목이 의미한 바, 사랑을 위한 선택이었습니다. 사랑은 국경도, 이념도 초월한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손은 갈수록 좋고 비는 올수록 좋다

이번 북 콘서트엔 무엇보다 관람석에 어린이들이 많이 와 경청해 줘서 강연자로서는 무척 흐뭇했다. 사실 영어도 서툰 필자가 어려운 한국전쟁 사진을 입수한 가장 큰 목적은 전쟁을 모르는 세대에게 그 전쟁의 참상을 바로 알려주고, 다시는 이 땅에 동족상잔의 전쟁만은 피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있었기 때문이다.

북 콘서트 말미에는 북 사인회를 가졌고, 행사 뒤 임청각 구석구석을 둘러본 뒤 저녁을 먹고 가라고 소매를 잡은 임청각 지킴이들의 손을 뿌리치고 원주행 열차에 올랐다.

우리 속담에 '손은 갈수록 좋고 비는 올수록 좋다'라는 말이 있다. 그 속담대로 열차가 안동을 출발하자 메마른 대지를 적시는 단비가 차창을 때렸다. 유서 깊은 전통 문화의 고장 안동에서 열린 이번 북 콘서트는 내 일생 아름다운 추억으로 남을 것이다. 아울러 이런 행사가 조국의 평화통일과 문화 선진국으로 가는 데 조금이라도 이바지하기를 하늘을 향해 빌었다.
 
임청각 군자정
 임청각 군자정
ⓒ 박도

관련사진보기


태그:#ㅂㄱ 콘서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교사 은퇴 후 강원 산골에서 지내고 있다. 저서; 소설<허형식 장군><전쟁과 사랑> <용서>. 산문 <항일유적답사기><영웅 안중근>, <대한민국 대통령> 사진집<지울 수 없는 이미지><한국전쟁 Ⅱ><일제강점기><개화기와 대한제국><미군정3년사>, 어린이도서 <대한민국의 시작은 임시정부입니다><김구, 독립운동의 끝은 통일><청년 안중근> 등.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