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달 3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위로 비가 내리고 있다.
 지난달 3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위로 비가 내리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기사보강 : 11일 오전 10시 34분]

"(소녀상) 철거 없이 자금을 출연하지 않을 의향"

지난 3일 일본 교도통신의 보도입니다. 위안부 소녀상 철거가 한일 정부 간의 위안부 협상 이후 지원하기로 한 10억 엔(약 97억 원)의 조건이라는 내용입니다. 기시다 외무상도 소녀상이 "적절히 이전될 것"이라며 노골적으로 한국 정부에 위안부 소녀상 철거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1천만 명이 넘게 봤다는 영화 <베테랑>의 대사를 떠올려 본다면 참으로 '돈도 없고, 가오(허세를 이르는 일본말)도 없는' 부끄러운 모습입니다.

그런데도 청와대는 "사회혼란을 야기하는 유언비어"라며 논란을 일축하려고만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의 걱정은 바로 이 부분과 맞닿아 있습니다.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한 시민들은 새해를 맞은 지난 주말에도 서울 일본대사관 앞에서 소녀상 지키기에 나섰습니다.

현장을 지키지 못한 시민들이 멀리서 떡국과 어묵, 담요 등으로 응답하고 있다는 소식도 들려옵니다. 물론 농성 장기화를 우려하는 경찰이 침낭 하나 반입하는 것에도 민감하게 굴고 있다는 소식도 있습니다.

오히려 이런 정부의 태도가 들끓는 민심에 기름을 부은 격일까요.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계속되어온 일본대사관 앞 수요집회는 해외로까지 번져가고 있습니다. 미국 LA, 캐나다 토론토 등지에서는 전 세계 연대 수요시위가 6일 열릴 예정입니다.



*지도를 확대해서 노란 포인트를 누르시면 소녀상에 대한 상세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지도 앱에서 열기]

혹시 우리가 모르는 위안부 조형물은 없을까요?

바로 그 중심에는 일본이 그토록 싫어하는, 그래서 지금 이 순간도 시민들이 추위에 맞서가며 지키고 있는 '소녀상'이 있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소녀상뿐 아니라 기림비 등 국내외에 흩어져 있는 위안부 관련 조형물을 조사했습니다.

관련 보도 내용에 나온 소녀상 개수가 기사마다 다르다는 점에서 시작한 일입니다. 건립을 주도해온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아래 정대협)를 비롯해 여성가족부, 언론 기사, 지방자치단체 확인 등을 통해 흩어져있는 자료를 모으는 것부터 진행했습니다. 

이후 대략적인 위치를 지도에 표시해 가까이에 있는 위안부 관련 조형물을 찾아가보실 수도 있게끔 작업을 마쳤습니다. 지도에 나온 표시를 눌러보면 건립연도와 단체도 알 수 있습니다.(지도보기) 물론 찾는다고 찾았지만 아직 찾지 못한 위안부 관련 조형물이 있을지 모릅니다.

그래서 독자 여러분들께도 도움을 요청합니다. 메일 (hello@ohmynews.com) 또는 쪽지로 기자가 찾지 못한 위안부 관련 조형물을 제보해주세요. 확인 취재 후 즉각 보강하겠습니다. 

단 몇초로 소녀상 지키고, 위안부 할머니도 응원할 수 있습니다

지난 4일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 인근 평화의소녀상 앞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한일협상 폐기를 위한 이화인 시국선언' 모습.
 지난 4일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 인근 평화의소녀상 앞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한일협상 폐기를 위한 이화인 시국선언' 모습.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동시에 위안부 할머니들에 대한 응원의 목소리도 기다리고 있습니다. 기사 댓글이나 페이스북 '소녀상을 지켜주세요', 트위터 '#소녀상을 지켜주세요' 해시태그로 위안부 할머니들을 향한 응원의 목소리를 보내실 수 있습니다. 정대협이 진행하고 있는 '세계 1억 명 서명운동'( 바로가기)에 참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듯합니다.

이런 제안을 드리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기록하지 않은 역사는 기억되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 망각에 기댄 누군가가 역사를 되돌리려 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이기도 합니다.

"역사를 기억하지 않는 자는 그 역사를 다시 살게 된다 (Kto nie pamięta historii skazany jest na jej ponowne przeżycie)"

나치에 의한 유대인 학살이 벌어진 아우슈비츠 수용소에 적힌 글입니다.  

국내외 소녀상 및 기림비 현황 (총 55곳)-2016년 2월 5일 기준

지난 11월 18일 캐나다 토론토에 '평화의 소녀상'이 건립되었다. 채인석 화성시장이 소녀상에 꽃목걸이를 걸고 있다.
 지난 11월 18일 캐나다 토론토에 '평화의 소녀상'이 건립되었다. 채인석 화성시장이 소녀상에 꽃목걸이를 걸고 있다.
ⓒ 화성시

관련사진보기


수도권 (20곳)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 서울 마포구 전쟁과 여성인권 박물관/ 서울 서초구 서초고등학교 교정/ 서울 서대문구 대현문화공원/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회관 앞/ 서울 노원구 마들근린공원 역사의 길/ 서울 성북구 한성대입구역 6번 출구/ 경기 의정부시 의정부역 동부광장 평화공원/ 경기 성남시청 광장/ 경기 광주시 나눔의 집/ 경기 고양시 일산호수공원 내 고양600년 기념전시관 앞/ 경기 안성시 유무상통마을/ 경기 광명시 광명동굴 입구/ 고양시 국립여성사전시관/ 경기 수원시 올림픽공원/ 경기 화성시 동탄센트럴파크 내/경기 광주시 작은안나의집/경기 광주시 초월형원의집/경기 안성시 성베드로의집/경기 부천시 안중근공원

강원권 (2곳)
원주시청 공원/ 강릉 3·1운동기념공원 내

충청권 (8곳)
세종시 세종호수공원 내 푸른들판/ 대전 보라매공원/ 충남 공주시 영명고등학교 내 (위안부해원비)/ 충남 서산시 시민공원(시청 옆)/ 충남 천안시 목천고등학교 내/ 충남 천안시 신부공원/ 충북 청주시 배티공원 내 평생학습관 앞/ 충북 청주시 청소년광장

경상권 (10곳)
경남 창원시 문화의 거리 입구/ 경남 통영시 남망산조각공원 입구 (통영정의비)/ 경남 하동군 평사리공원/ 경남 남해군 숙이공원(여성인력개발센터 앞)/ 경남 거제문화예술회관 소공원/ 대구여자상업고등학교 내 명상의 숲/ 경북 포항시 환호해맞이공원/ 경북 군위군 사라온이야기마을 숭덕관 앞/ 울산 울산대공원 동문 부근/부산 남구 부성고등학교 내

전라권 (4곳)
전북 전주시 풍남문 기억의 광장/ 전북 군산시 동국사 경내/ 전남 해남군 해남공원/ 광주광역시청 내 시민숲

제주권 (1곳)
제주시 방일리공원 내

미국 (8곳)
(소녀상) 미시간주 사우스필드 한인문화회관/캘리포니아주 글렌데일도서관 앞 공원
(기림비 및 추모비) 캘리포니아주 오렌지카운티 가든그로브 AR갤러리아 옆/ 뉴욕주 낫소카운티 아이젠하워공원 내/ 버지니아주 페어팩스카운티 정부청사 내 평화공원/ 뉴저지주 버겐카운티 해켄색법원 앞 메모리얼아일랜드/ 뉴저지주 유니언시티 리버티플라자 기림비/ 뉴저지주 펠리세이즈파크 공공도서관 옆

캐나다 (1곳)
온타리오주 토론토 한인회관 앞 소녀상

일본 (1곳)
오키나와 미야코지마 아리랑비 


태그:#소녀상, #위안부
댓글13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23,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장지혜 기자 입니다. 세상의 바람에 흔들리기보다는 세상으로 바람을 날려보내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