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나고야에 위치한 리니어*철도관의 외부
▲ 리니어*철도관 나고야에 위치한 리니어*철도관의 외부
ⓒ 서규호

관련사진보기


오늘 소개해드릴 곳은 바로 나고야에 위치한 일본 3대 철도 박물관인 리니어*철도관(リニア・鉄道館)입니다. 2011년도에 개관했으니 벌써 6년이 된 철도박물관 입니다.

나고야시내에서 남쪽의 나고야 항구 쪽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JR나고야역에 같이 위치하고 있는 아오나미선(あおなみ線)의 전차를 타고 종착역인 긴조후토역(金城阜頭駅)에 내립니다. 이 아오나미선은 11개역을 가지고 있고 2004년에 개통한 노선입니다.

나고야역에서 350엔의 티켓을 구입해 긴조후토역으로 출발 합니다. 역시 나고야는 물류와 산업의 도시로 지나가는 풍경은 마치 우리나라 부산과 같이 화물열차들이 쉴 새 없이 이동을 합니다.

드디어 종점에 리니어철도관이 보이기 시작하는데 그 외부가 마치 리니어 열차(자기부상열차)를 형상화 해놓았습니다.

역 바로 앞에 위치해 찾기도 쉽습니다. 입장료는 1,000엔 이고 한국인들을 위해 오디오 가이드도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유료 500엔-오디오가이드)

일본 최고 속도를 기록한 C62형 증기 기관자
▲ C62형 증기 기관자 일본 최고 속도를 기록한 C62형 증기 기관자
ⓒ 서규호

관련사진보기


자기 부상열차 MLX1형의 외관
▲ 자기 부상열차 MLX1형 자기 부상열차 MLX1형의 외관
ⓒ 서규호

관련사진보기


자 저와 함께 안으로 들어가 보시죠!

입구를 들어가 오른쪽으로 어두운 홀이 하나 나옵니다. C62형 증기 기관차와 신칸센 시험전차 955형, 자기부상열차인 MLX01형이 나란히 전시되어 있습니다.

C62형은 그 당시 최고의 속도를 자랑했습니다. 증기기관차로 무려 129Km/h의 속도로 당시의 최고 신기록이죠. 하지만 증기기관차의 최고 속도 기록은 영국의  맬러드호가 낸 기록으로 무려 202km/h입니다. 증기기관차가 시속 200Km라니....

신칸센 시험전차인 955형은 96년 기준 443Km/h 입니다. 엄청난 스피드를 자랑하죠. 하지만 자기 부상열차 MLX1형의 최고속도는 무려 581Km/h 입니다. 그만큼 철도의 기술이 발달된 것입니다. 대형스크린에서는 일본 열차의 시초부터 미래까지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메인 열차 전시실의 신칸센과 특급열차들
▲ 리니어*철도관의 열차 전시실 메인 열차 전시실의 신칸센과 특급열차들
ⓒ 서규호

관련사진보기


리니어*철도관에는 39개의 차량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입구의 홀을 지나 메인 전시장에 들어서면 주요 열차들이 나란히 전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흥미로운 것은 국철시대의 국철버스 1호 차가 전시되어 있습니다.100여년 전의 열차부터 디젤기관차 전기기관차, 신칸센까지 수 많은 객차들이 전시되어 있고 직접 타볼 수도 있습니다.

역시 리니어*철도관의 메인은 자기부상열차의 시험 체험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의자에 앉아서 리니어시험선(야마나시현 소재)을 동영상으로 체험 가능합니다. 천천히 출발을 합니다. 자기부상원리는 여러분도 잘 아시다 시피 자석의 N극과 S극을 이용해 차체가 떠서 고속으로 운행합니다. 저도 처음 알았는데 처음부터 떠서 가는 것이 아니라 맨 처음에는 비행기가 출발할 때 처럼 바퀴로 운행하다가 시속 100Km/h이상이 되면 바퀴는 차내로 들어가고 그 이후로 자석의 힘으로 고속으로 달리게 됩니다. 도쿄에서 나고야까지 완성되면 10Cm를 떠서 40분만에 도착하니 비행기보다 훨씬 경쟁력이 있습니다. 물론 저의 철도 개념은 철로를 따라 가는 것이 아니라 약간의 비행기 개념이다 보니 좀 아쉽긴 하네요. 최근에 야마나시시험선에서 시속 603Km/h를 기록했으니 엄청난 스피드 입니다.

또한 재미있는 것은 "신칸센운전시뮬레이터" 체험인데 물론 유료(500엔)이지만 모든 분들이 체험을 할 수 없어 추첨제로 운영 합니다. N700계의 신칸센을 직접 자신이 운전 해볼 수 있는 이런 즐거움이란 역시 철도를 사랑하는 분들에게는 최고의 체험이 될 것 입니다.

당첨이 안되었다고 너무 서운해 하지 마세요. 전차 시뮬레이터가 옆에 8대 준비되어 있고 100엔 체험권을 구입하면 약 10여분의 체험이 가능 합니다.

JR도카이의 노선을 축소한 리니어*철도관의 디오라마전시관
▲ 디오라마전시관 JR도카이의 노선을 축소한 리니어*철도관의 디오라마전시관
ⓒ 서규호

관련사진보기


역시 철도 박물관의 최고감상은 바로 "철도모형디오라마"입니다. 역시 일본 3대 철도 박물관의 위용으로 도쿄에서 나고야와 교토, 오사카까지의 철도 노선을 모형으로 전시 운행하고 있습니다. 매시 0분과 30분에 20분간 상영하고 디오라마관의 내부는 쉴 새 없이 열차가 운행을 합니다.

정말 너무나 상세하게 재현해 놓았고 역시 메인은 JR나고야역입니다. 해가지는 것도 조명으로 표현해 놓아서 밤에 야간 운행하는 모습도 재현해 놓았습니다.

수많은 철도의 과거와 미래가 숨쉬는 나고야의 리니어철도관으로 여러분 이번 주 나고야로 한번다녀오세요. 아차 리니어철도관 근처에는 최근에 개장한 "레고랜드나고야"가 있어 아이들과 함께 가보신다면 후회 없을 것 입니다.

리니어철도관 운영시간
10:00~17:30(폐관 30분전 입장마감)

휴무일
매주 화요일

입장요금

대인 1,000엔  ,초중고생 500엔 , 유아(3세이상 미취학아동) 200엔


태그:#리니어*철도관, #자기부상열차, #일본철도여행전문가서규호, #리니어열차, #나고야열차여행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