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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5년간 교량 자살시도 현황(2012년~2017년 6월).
▲ 다리 위 자살 최근 5년간 교량 자살시도 현황(2012년~2017년 6월).
ⓒ 박남춘 의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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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5년 새 전국 다리에서의 자살시도가 2.7배나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박남춘 의원(인천시 남동구 갑.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인천시당 위원장)이 소방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5년간 교량사고 유형별 구조현황'에 따르면, 2012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전국 다리에서 발생한 7486건의 사고 중 자살시도는 31132건(41.6%)에 달했다. 이는 같은 기간 다리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2773건(37%)보다 높은 수치이다.

'시·도별로 교량 자살시도 현황'을 살펴보면, 2012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서울에서만 2092건(67.2%)이 발생해 압도적으로 많았고, 경기가 151건(4.9%), 인천·강원·전북이 각각 120건(3.9%)으로 뒤를 이었다. 특히, 지난해에 전국 다리에서 자살을 시도한 718명 중 70.5%에 달하는 506명이 서울에 위치한 다리에서 자살을 시도한 것으로 나타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최근 5년간 서울 자살시도 교량 현황(2012년~2017년 6월).
▲ 다리 위 자살 최근 5년간 서울 자살시도 교량 현황(2012년~2017년 6월).
ⓒ 박남춘 의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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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다리 중에서도 마포대교에서의 자살시도가 유난히 많았다. 지난해 마포대교에서는 211건의 자살시도가 발생해 서울 다리 자살 시도의 41.7%를 차지했다. 이는 2012년 15건이었던 것에 비해 14배가량 폭증한 수치로 지난 2012년 서울시는 마포대교에서의 투신을 막기 위해 생명의 다리 캠페인을 실시했지만 오히려 자살시도가 급증했으며, 지난해 12월 마포대교 난간에 장애물을 설치한 이후에도 91건의 자살시도가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최근 5년간 교량사고 유형별 구조현황(2012년~2017년 6월).
▲ 다리 위 자살 최근 5년간 교량사고 유형별 구조현황(2012년~2017년 6월).
ⓒ 박남춘 의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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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관련해 박남춘 의원은 "최근 서울시 감사위원회의 감사를 통해 다리 위에 설치된 자살방지용 CCTV 시스템이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음이 지적된 바 있다"며 "다리에서의 자살시도가 급증하고 있는 만큼 소중한 생명을 구하기 위하여 CCTV 설치를 확대하고 상시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등 실효성 있는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자살시도자에 대한 구조율은 2012년 56.1%에서 2013년 95.0%, 2014년 97.2%, 2015년 94.8%, 2016년 97.8%로 크게 증가했지만, 올해 상반기 들어 구조율이 93.5%로 감소추세로 돌아서고 있어 보완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인천게릴라뉴스’와 ‘KNS뉴스통신’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자살, #마포대교, #자살율, #다리, #박남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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