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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번 고개 오른 쪽으로 펼쳐진 해변이다. 바다 해변이 너무 아름답다. 파란 하늘과 구름 그리고 모래 사장이 조화를 이룬다.
▲ 랑코비치해변 하이번 고개 오른 쪽으로 펼쳐진 해변이다. 바다 해변이 너무 아름답다. 파란 하늘과 구름 그리고 모래 사장이 조화를 이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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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 가면 후회하고 가 보면 더 후회한다..."

베트남 응우옌 왕국의 수도이자 청나라 자금성을 모방했다는 황궁에 대한 기대가 자못 컸다. 호이안과 함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기도 한  기념물과 유물을 확인하고 싶기도 했다. 내심 미케 비치 해변이나 호이안 보다 후에 성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
 
여행은 누구와 가느냐도 중요하지만 어떤 가이드를 만나느냐에 따라 맛이 달라진다. 윤 부장은 멕시코인처럼 얼굴은 구리 빛이고 콧수염을 길렀다. 키는 작지만 다부지다. 아버지는 코리안이고 어머니는 강릉 사람이라는 그의 유머와 해박한 지식은 가히 천부적이다. 전설 같은 수백 년 전 이야기를 맛깔스럽게 쏟아내곤 했다.
 
단 하루 사이에 윤 부장에 세뇌(?) 되고 말았다. 과거와 현재를 분주히 오갔다. 그런 윤 부장의 "안 가면 후회하고 가 보면 더 후회한다"라는 말은 가뜩이나 기대를 걸고 있는 나에게 찬물을 끼얹는 거나 마찬가지다. '후에'에 가자는 말인지, 가지 말자는 말인지...
 
미아리 눈물 고개 님이 넘던 이별 고개
화약 연기 앞을 가려 눈 못 뜨고 헤매일 때
당신은 철사 줄로 두 손 꽁꽁 묶인 채로
뒤돌아보고 또 돌아보고...

 
나의 즐거움이 어느 누군가에게는 아픈 추억일 수도 있다. 하이번 고개는 여행자가 꼭 가봐야 할 50곳, 죽기 전에 가보고 싶은 곳 중 하나로 선정되어 관광객이 많이 찾는 아름다운 곳이다. 하지만 베트남 전쟁 당시 이들에게는 살기 위해 넘어야 하는 단장의 하이번 고개였다. 수많은 사람이 이 고개를 넘어 남으로 남으로 피난했다고 한다.
 
구불구불 비탈길 거슬러 해발 1100m, 짙푸른 하늘과 새하얀 구름이 한눈에 들어온다. 어디선가 본 것 같은 길, 낯설지 않는 길이다. 애끓는 사연 알 수 없는 자동차 숨이 가쁘다. 윤 부장이 들려주는 '단장의 미아리고개'... 숨소리조차 들리지 않는다. 차 안이 조용해졌다.
 
17일 오전 8시, 우리는 국도 1A 호선을 따라 다낭에서 130km 지점에 위치한 후에를 향해 출발했다. 후에는 자동차로 2시간 반 거리다. 국도 1A호선은 베트남을 길게 관통하는 2300 Km 교통로다. 하이번 터널이 뚫려 시간을 20여 분 단축할 수 있지만 고갯길로 가기로 했다. 터널은 일본 업체가 건설했다고.

해외에 나오면 항상 우리나라에 대한 고마움을 느낀다. 거미줄처럼 이어져 있는 교통망, 하루가 다르게 지형이 바뀐다. 섬과 섬 사이를 잇는 다리는 하나의 작품이다. 산을 관통하는 길고 긴 터널... 모르긴 몰라도 다리, 터널, 도로는 세계 최고 수준이다.
 
후에는 베트남 중부에 위치한 도시로 응우옌 왕조의 수도였다. 19세기 응우옌은 프랑스의 식민통치를 받았다. 우리의 근대사와 너무나 비슷하다. 쇄국정책을 썼고 천주교를 탄압했다. 왕은 명목상에 불가했다. 마지막 왕국 응우옌, 그들이 남기고 간 흔적은 무엇일까. 역사의 현장에 들어섰다.
 
뚜득 황릉

4 대 응우옌  왕인 뚜득 황릉, 중국 청나라의 영향을 받아 중국식으로 지어졌다.
▲ 뚜득황릉 4 대 응우옌 왕인 뚜득 황릉, 중국 청나라의 영향을 받아 중국식으로 지어졌다.
ⓒ 문운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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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 외형이나 양식은 물론 당시 시대적 환경도 중요하지만, 통치자 · 지배자이기까지 했던 그들은 나라를 어떻게 이끌었을까. 가이드 윤 부장의 해설에 귀를 쫑긋했다. 4대 (1847~1883년) 황제인 뚜득은 쇄국정책을 쓰고 대대적인 기독교 탄압으로 선교사, 성직자 등을 처형하여 프랑스로 하여금 침략할 구실을 주게 된다.
 
이후 프랑스와의 전쟁, 불평등 조약 등에 의거 식민 통치를 받게 되거나 명목상의 황제로 전락하고 만다. 이 나라도 세계열강의 식민지화를 위한 침략전쟁의 소용돌이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마치 일제 강점기의 우리나라처럼.
 
뚜득 황릉에 도착한 시각이 오전 11시, 마치 중국에 온 느낌이다. 1804년에 중국의 청나라로부터 월남 국왕으로 봉해지고, "베트남 국"을 정식 국호로 삼았다고 하니 가히 짐작이 간다. 중국식이다. 인공 호수를 만들고 전각을 지었다. 문무백관, 코끼리, 말 등 석상이 호위하듯 서 있다.
 
살아서는 휴식처로, 죽어서는 영생을 위한 안식처로 삼기 위해 3년에 걸쳐 건설했다는 뚜득 황릉을 뒤로하고 다음 여정인 카이딘 황릉으로 향했다.
 
베트남과 유럽의 건축 양식이 가미된 카이딘 황릉

유럽식 건축양식으로 콘크리트 건물이다. 입구 계단용모양 조각도 콘크리트다.
▲ 카이딘 황릉 유럽식 건축양식으로 콘크리트 건물이다. 입구 계단용모양 조각도 콘크리트다.
ⓒ 문운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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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석조로 만든 조각들... 문무백관, 코끼리 등이 황릉을 호위하듯 도열하고 있다
▲ 카이딘 황릉 콘크리트석조로 만든 조각들... 문무백관, 코끼리 등이 황릉을 호위하듯 도열하고 있다
ⓒ 문운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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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이딘 왕릉은 응우옌 왕조의 마지막 능으로 아들 바오다이에 의해 1931년 완성됐다고 한다. 베트남과 유럽의 건축양식이 섞인 특이한 구조다. 문무백관이 호위하듯 서 있는 석상이나 외벽 등을 보면 웅장함과 위풍당당함을 느낄 수 있다.
 
내부의 옥좌에는 청동에 금박을 입힌 카이딘 황제의 등신상이 있으며 그 아래 황제의 시신이 안치돼 있다고 한다. 벽과 천장은 서양의 자기와 유리로 화려하고 현란하게 꾸며져 있다. 나전 공예품을 진열해 놓은 듯 당시 사치로 움을 과히 짐작할 만하다.
 
카이딘 왕은 비운의 왕이다. 프랑스 꼭두각시 왕으로 정사에는 관심이 없고 오직 사치를 일삼았다. 프랑스는 이 꼭두각시 왕을 위한 사치와 호화로운 생활을 즐기도록 최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감히 다른 생각을 하지 못하도록.
 
베트남인에게도 외면받고 있다는 응우옌 12대(1916~1925) 왕인 카이딘 황제... 자신의 무력함을 허세와 사치로 소일하지 않았을까.
 
카이딘 왕릉을 뒤로하고 8각 7층 석탑으로 알려진 티엔무 사원으로 향했다. 티엔무 사원은 후엔 시내에서 향강 남서쪽 4km 떨어져 있는 곳이다. 높이가 21m가 넘는  이 탑은 베트남을 대표하는 건축물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본당을 지나 뒤 편 좌측에 있는 건물에는 1963 년 불교 탄압을 항의하여 사이공에서 분신자살한 스님이 타고 갔던 자동차가 전시되어 있다. 정권의 종교 탄압에 소신공양으로 맞섰다.사회주의 국가인 베트남에서 지금까지 불교 신자가 많은 이유라고 한다. 전시된 자동차 뒤 벽에는 정좌한 체 꿋꿋이 불타고 있는 스님의 사진이 걸려 있다.
 
베트남의 첫 번째 영웅은 단연 호찌민이다. 호지명, 호 아저씨로 불리는 혁명가, 정치가, 초대 대통령이다. 두 번째 영웅은 박항서다. 박항서 감독은 AFC-U23 대회 이후 '베트남의 히딩크'라 불리면서 국민 영웅 대우를 받고 있다고 한다. 좀 과장되지 않았을까도 싶지만.
 
나무그늘 밑에 학생 20여 명이 쉬고 있다가 말을 붙이려는 듯 다가온다. 옅은 하늘색 교복을 입은 한 학생 손에는 스마트폰이 들려있다. 같이 사진을 찍자는 눈치다. '한류' 때문?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를 연발한다. 실은 내가 감사한데...
 
호이안과 함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후엔 성

외성 주변으로 연못이 둘러 있다. 해자, 성곽, 내성 순서로 배치되어 있다.
▲ 후엔 성 외성 주변으로 연못이 둘러 있다. 해자, 성곽, 내성 순서로 배치되어 있다.
ⓒ 문운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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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지도 못했던 학생들의 환송을 뒤로하고 다음 목적지인 후에 성으로 향했다. 티 없이 맑기만 모습을 보니 선물을 하고 싶은데 준비한 것이 없다. 돈이라도 줄까, 망설이다 손만 흔들어주었다. 학생들이 보이지 않을 때까지.
 
자금성을 본 떠 똑같이 만들었다는 응우옌 왕조의 황궁이다. 해자(연못) 너머로 웅장하게 그 자태를 드러낸다. 다리를 건너 성 안으로 들어섰다. 키가 작은 현지 해설자인 풍씨가 숨 가쁘게 달려온다. 다른 팀을 안내하느라 조금 늦었다고 미안해한다.

마당에는 신하들의 지위에 따라 위치를 정해 놓은 품계석이 눈에 띈다. 태화전에 들어서니 건물 기둥으로 사용했다는 원목이 길게 누워있다. 더운 지방이라 보존 상태가 좋지 않은 듯 기둥 가운데가 썩고 있어 군데군데 받쳐 놓은 쇠 기둥이 보인다. 옥에 티라고 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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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개의 건물을 제외하고 전쟁으로 대부분 파괴되었다고 한다. 현재 복원 작업이 한창이다. 태화전을 지나니 도로 옆으로 전동차가 길게 늘어서 있다. 전동차 투어를 위해서다. 전동차로 후에 성 체험하는 것도 신기하고, 베트남에 전동차가 있다는 것도 예상 밖이다.
 
베트남 명물 시클로는 여행객들에게는 최고의 인기다. 시클로는 인력거와 사이클의 합성어다. 사람이 사람을 태우고 끄는 인력거는 잔혹하게 느껴져 어떤 서양인에 의해 고안되었다고 한다. 앞 좌석에 손님을 태우는 사이클이다.
 
50여 대가 줄지어 달리는 모습은 장관이다. 길게 뻗은 해자(연못) 옆으로 시클로는 달린다. 성곽 위로는 베트남 국기인 금성 홍기가 펄럭인다. 성 너머로 건물들이 스친다. 웃옷을 벗고 더위를 식히며 양파를 까는 청년 모습도 보인다.
 
40여 분을 달렸을까. 시클로를 타는 손님인 내가 지루할 정도로 시간이 길게 느껴졌다. 오늘 여정은 여기까지다. 다낭까지는 2 시간 반 거리. 오기를 잘 했다. 후회되지 않는다.

베트남의 명물 시클로 체험하기...시클로는 인력거와 사이클의 합성어다.
▲ 시클로 베트남의 명물 시클로 체험하기...시클로는 인력거와 사이클의 합성어다.
ⓒ 문운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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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그:#후에, #다낭여행, #응우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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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의 초롱초롱한 눈망울을 보며 삶의 의욕을 찾습니다. 산과 환경에 대하여도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래에 대한 희망의 끈을 놓고 싶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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