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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 광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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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21일 오전에 열린 간부회의에서 유감을 표명했다. "지난 16일 도시철도 2호선 공론화와 관련하여 시장실을 예고 없이 집단 방문한 '사람중심 미래교통 시민모임'과 대화 중 정제되지 못한 표현을 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광주시민단체협의회는 17일 이 사장에게 공개 사과를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했었다. 이 시장의 유감 표명 발언은 지난 16일의 상황을 구체적으로 거론함으로써 시민사회의 요구를 수용하는 모양새를 갖추었다.

하지만 이 시장은 "혁신은 힘든 길이지만 광주 미래를 위해 꼭 가야할 길"이라면서 '혁신 우선' 노선을 재차 분명히 했다. '협치 중심'을 요구하는 광주 시민사회와 시정과 관련한 노선 갈등이 언제든지 재연될 수 있다는 얘기다.

이 시장은 얼마 전 서울에서 만난 한 기업가와의 면담을 소개하며 "옳고 그름을 따지기 전에 '광주는 사업하기 어려운 곳'이라는 이미지를 바꾸어 내지 못하면 광주는 일자리 만들기도 어렵고 경제적 낙후에서 벗어나기도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며 "민주화의 도시도 기업하기 좋은 도시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도시철도 2호선을 시민단체와 새로운 협치 모델을 만드는 계기로 만들고 싶었다"면서 "지난 16년간이나 논의되었고 전임 시장 때 확정된 도시철도 2호선을 왜 다시 공론화에 부치느냐는 비판을 받아가면서까지 중립적인 시민권익위원회로 하여금 공론위원회를 구성해서 공론 방식을 결정하도록 한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었다"고 주장했다.

이 시장은 "혁신은 과거의 관행과 낡은 생각을  바꿔나가는 과정이라서 저항도 있고 마찰도 불가피하다"면서 "저는 어떠한 경우라도 흔들리지 않고 '광주 발전과 시민의 삶의 질 제고'라는 원칙과 정도를 지켜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 시장의 유감 표명과 간부회의에서 한 발언에 대해서 한 시민사회 관계자는 "협치는 현안에 대한 풍부한 숙의의 과정으로부터 시작하는 것"이라면서 "이 시장이 '혁신'을 강조하지만 '과정'이 생략된 '혁신'은 독선으로 흐를 가능성 크다"라고 지적했다.


태그:#이용섭, #도시철도2호선, #광주, #협치,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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