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소상공인 협동조합 A to Z>는 소상공인 협동조합 설립과 경영을 위한 노하우가 집결되어 있다.
 <소상공인 협동조합 A to Z>는 소상공인 협동조합 설립과 경영을 위한 노하우가 집결되어 있다.
ⓒ 착한책가게

관련사진보기


우리나라 소상공인 사업체 수는 주요 11개 업종만 290만 개(2020년 기준)에 이른다. 소상공인은 1억 원 이상 창업비용을 투자하고, 임금 근로자보다 약 1.6배 이상 높은 노동 강도를 감내하지만, 소득은 임금근로자의 94% 수준으로 오히려 낮다.

이런 소상공인들의 어려운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는 2013년부터 협동조합 설립과 경영 개선을 지원하는 '소상공인 협업화 사업'을 진행해오고 있다. 협동조합을 통해 소상공인 간 공동의 이익창출로 경쟁력 제고, 영업 인프라 구축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2021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협업활성화 사업의 지원을 받은 조합은 총 632개이며 2013년부터 현재까지 총 4079개의 소상공인 협동조합이 지원을 받았다.

다만 소상공인 협동조합을 설립하고 운영하기 위해서는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 사업 경쟁력을 갖추고 빠르게 성장궤도에 진입한 소상공인 협동조합도 있지만, 섣부른 준비와 수익 모델 미비, 조합원 간의 갈등 등이 원인이 되어 시작해 놓고도 사업이 중단된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필자가 이번에 낸 <소상공인 협동조합 A to Z>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책이다. 소상공인 협동조합 설립에서 경영까지 성공적인 협업을 위한 가이드이다. 협동조합에 대해서 관심은 있지만 어떻게 만드는 것인지, 어디서 도움을 얻을 것인지에 대한 기초적인 정보를 구하지 못해 궁금해하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책이다. 소상공인 협동조합 기초 개념부터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방법까지 현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실질적인 이야기가 담겨있다. 책을 차근차근 따라가다 보면 탄탄한 소상공인 협동조합을 만들 수 있다.

1장에서는 소상공인 협동조합과 소상공인 협업화 사업의 핵심 내용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다. 2장에서는 소상공인 협동조합의 국내외 사례를 소개하여 좀 더 생생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그리고 3장에서는 소상공인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그렇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사업계획서 작성방법을 기초부터 심화까지 다루고 있다. 끝으로 4장에서는 협동조합 운영을 위해 반드시 체크해야 할 세무, 노무, 갈등관리 방안 등에 대해서 다루었다.

필자와 함께 쓴 이들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협업활성화 사업을 담당했거나 소상공인 협동조합 컨설팅, 강의를 했었다. 따라서 이 책에는 2013년부터 10여 년간 소상공인들과 함께 협동조합을 만들고 소상공인 협동조합의 설립과 경영 개선에 도움을 줬었던 생생한 경험과 노하우가 듬뿍 담겨 있다. 아무쪼록 이 책을 통해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이 조금이나마 해결될 수 있길 바래본다.

소상공인 협동조합 A to Z - 설립에서 경영까지 성공적인 협업을 위한 가이드

이승일, 김상영, 주수원, 최정환 (지은이), 착한책가게(2022)


태그:#소상공인, #협동조합, #소상공인협동조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협동조합 및 사회적경제 연구자, 청소년 교육 저자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