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대통령 정부의 초대 검찰총장 후보로 지명된 이원석 대검 차장검사가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소감 발표 및 취재진 질문에 답하기 위해 현관으로 나서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정부의 초대 검찰총장 후보로 지명된 이원석 대검 차장검사가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소감 발표 및 취재진 질문에 답하기 위해 현관으로 나서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대통령이 새 정부 첫 검찰청장 후보로 이원석 대검찰청 차장검사를, 공정거래위원장 후보로는 한기정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지명했다.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18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검찰총장은 이원석 전 대검 차장검사를 내정했다. 이 후보자는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 대검찰청 기획조정부장을 역임한 수사기획통으로, 균형잡힌 시각으로 검찰청을 잘 이끌어 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한기정 공정위원장 후보자에 대해서는 "시장주의 경제원칙을 존중하는 법학자이면서도 연구원이나 정부위원으로 활동하며 행정 분야의 전문성을 겸비하신 분"이라며 "공정위를 잘 이끌어 줄 적임자로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법연수원 27기인 이원석 후보자는 법무부의 검찰총장 추천위원회 개최 전부터 윤석열 정부 초대 검찰총장 후보로 유력히 거론됐던 인사다. 윤석열 정부 출범 후 대검 차장검사로 임명됐고, 그간 검찰총장 직무대리를 맡아왔다. 한동훈 법무부장관과는 사법연수원 연수원 동기 사이다.

대통령실 역시 따로 낸 보도자료를 통해 "(이 후보자는) 현재 대검찰청 차장검사 및 검찰총장 직무대행을 수행하고 있어, 검찰 지휘의 연속성은 물론 형사사법 개혁을 통한 공정한 법집행이라는 윤석열 정부의 법무 분야 핵심 국정과제 실현을 이끌어줄 적임자라고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 후보자는 윤 대통령과 검찰에서 오랫동안 손발을 맞춰왔다. 2007년 삼성그룹 비자금 및 로비의혹 수사 때 함께 했고, 2011년 윤 대통령이 대검 중수1과장일 때, 대검 중수부 검찰연구관으로 일했다. 윤 대통령의 검찰총장 재임 당시엔 대검 기획조정부장을 지냈다(관련기사 : 검찰총장 공백 102일만에 열리는 추천위... 결국 이 사람? http://omn.kr/1zos6).
 
윤석열 대통령은 18일 신임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한기정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지명했다. 2022.8.18
 윤석열 대통령은 18일 신임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한기정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지명했다. 2022.8.18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장을 역임한 한기정 후보자는 금융위원회 금융발전심의위원, 보험연구원 원장, 법무부 감찰위원장 등을 역임한 바 있다. 앞서 과거 성희롱 발언으로 자진사퇴했던 송옥렬 전 공정위원장 후보자와 마찬가지로 '법학자'를 윤석열 정부의 공정위를 이끌 적임자로 택한 것이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은 "한기정 후보자는 보험 약관 등 연구 분야에서는 '을의 입장'을 대변해 왔고, 탁월한 균형감각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사회에 기여해 왔다"며 "공정한 경쟁을 통한 시장경제 활성화와 공정거래 법집행 개선을 통한 피해구제 강화라는 윤석열 정부의 공정거래위 핵심 국정과제 실현을 이끌어줄 적임자라고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김대기 비서실장은 현재 공석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인선에 대해서는 "몇몇 후보자들을 검증 중에 있다"면서 "빠른 시일 내 여러분께 보고하겠다"고 밝혔다. 

태그:#이원석 , #한기정, #검찰총장, #윤석열 대통령, #공정위원장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